평 가 항 목 | 평 가 지 표 | 비 고 (예시) |
대항목 | 중항목 | 소항목 |
| 1.3 교육방법 및 평가 | 1.3.1 교육방법의 효율성 | - 실험실습 교육방법의 효율성 | 개별교육, 협동교육 |
- 수업방법의 다양성 | 수업계획서, 교육기자재 활용,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다양성 |
- 학생 수요/능력에 따른 차별적 교육 | 차별화 내용, 학생성적 분포, 문제학생지도 |
1.3.2 강의평가 | - 학생의 강의만족도 | 최근 5년간 추이 |
- 강의평가 결과에 따른 강의개선노력 | 개선방법, 반영도 |
1.3.3 교육내실화 실적 및 노력 | - 실험실습 설비의 확보 및 운영 | 확보율, 활용도(구입/폐기) |
- 교재 및 교육매체의 개발 및 다양성 | 개발교재의 활용도 |
- 수업방법개선을 위한 실적 및 노력 | 강의/대화식, homework, term project, lecture note |
1.4 교원 및 학생 | 1.4.1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노력 | -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노력 및 실적 | search comm., data base 구축, 홍보 |
- 신임교원에 대한 배려도 | orientation, 강의/학생배정, 협력연구 |
1.4.2 교원인사운영의 합리성 | - 학과인사위원회 운영의 공정성 및 합리성 | 심사기준, 심사방법, 외부평가 |
- 교원평가제도의 적절성 | 대학기준과의 비교, 항목간비율, 질위주, 관련분야 교원의 의견존중 |
1.4.3 우수학생 확보를 위한 대외적 노력 | - 우수학생확보를 위한 노력과 실적 | 홍보, 대화, 방문, 초청, 입학후 학력 test/ 연구지도, 대학차원의 과학고방문 활동 참여도 |
- 장학혜택 확대노력 및 실적 | 장학금 수혜자 비율, 평균치 |
- 학생후생복지제도의 적절성 | 휴식공간, 편의시설 등 |
1.4.4 학생지도 | - 학생지도 프로그램의 충실성과 다양성 | 진로지도, 생활지도, 새내기 지도 등(탈락율) |
- 지도교수배정의 합리성 | 지도교수 배정방법 및 변경가능성 |
- 학생지도 방법 개선노력 | office hour제, 학생/학부모 의견수렴, 면담횟수, 학과 신입생 배려도 |
1.4.5 교육부담의 적절성 | - 수업부담의 적절성 | 주당 시간수, 과목당 수강인원, benchmarking |
- 조교(T/A) 확보의 적절성 | 조교당 학생수, 조교당 과목수 benchmarking |
- 지도학생수의 적절성 | 교원당 학생수, benchmarking |